728x90
반응형
SMALL

설명에 작품의 네타바레・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변화「후타츠이와 가문의 재판」

変化「二ッ岩家の裁き」

후타츠이와 마미조가 사용하는 스펠카드 중 하나. 동방 심기루 ver1.30부터 추가. 심비록과 빙의화에서도 구현.

마미조가 담뱃대 연기를 상대에게 흩뿌려 상대를 무력한 모습(주로 동물)로 변신시킨다. 상대는 잠시간 공격 불가, 도망쳐 다니는 수밖에 없다.


심기루心綺楼

하쿠레이 레이무

음양옥을 탄 백여우

백여우가 나오는 꿈은 "신의 계시" "길조"등 길한 꿈으로 여겨져 "레이무霊夢(영몽: 신이나 부처 등이 나타나는 신령스러운 꿈)"라고 불린다.


키리사메 마리사

까마귀

마녀의 사역마로 자주 그려진다. 또한 도둑질하는 습관이 있다고 여겨진다.


쿠모이 이치린&운잔

구름을 타고 있는 금색링을 가진 원숭이

서유기의 주인공 재천대성 손오공과 근두운. 이치린이 묘렌사(절) 소속인 것도 있어 잘 어울린다.


히지리 뱌쿠렌

염주 쳇바퀴를 타는 쥐

쥐는 비사문천의 사자. 혹은 승려가 변한 쥐 요괴 텟소(鉄鼠) 일지도.


모노노베노 후토

접시에 탄 닭

모노노베 가문이 연고되어 있는 나라(奈良)의 이소노카미 신궁(石上神宮)의 닭은 신의 사자로 알려져있다.


토요사토미미노 미코

소쩍새(부엉이)

울음소리가 불법승(일본어 발음은 붓포우소우ブッポウソウ인데 소쩍새 울음소리와 비슷하게 들린다는 듯)이기도 하며 쇼토쿠 태자나 불교와 깊은 관계의 새. 또한 미코와 헤어스타일이 비슷하다.


부엉이를 올빼미라는 뜻의 후쿠로우(フクロウ)로 통틀어서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부엉이라는 뜻의 일본어는 미미즈쿠(ミミズク). 그렇기에 미코의 성과 이어붙여서 토요사토미미즈쿠(トヨサトミミズク)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토요사토미미즈쿠는 미코가 부엉이로 변화한 것↑을 가리키기도 하고 부엉이와 미코가 같이 그려진 것을 가리키기도 한다.


카와시로 니토리

거북이

흔히 알려진 갓파의 모습이 거북인간의 형태므로 그런걸지도. 덧붙여서 "동방향림당" 17화에서는 모리치카 린노스케가 "갓파는 자라가 요괴로 변한 것이 아닐까"라고 추측했다.


코메이지 코이시

검은 고양이

코메이지 코이시의 스펠카드 태아의 꿈의 소재가 된 소설 "도구라 마구라"에 등장하는 검은 고양이가 모티브.


미코와 비슷하게 이름과 고양이(猫네코)를 붙여 네코이시(ねこいし)라 부르는 경우가 잦다.


후타츠이와 마미조

너구리

보는 그대로 마미조는 너구리 요괴므로.


하타노 코코로

텐구 가면

코코로의 스탠딩 일러스트에는 존재하지만 한번도 쓴 적 없는 가면. 동물이 아닌데 어쩌면 츠쿠모가미(오래된 물건이 요괴가 된 것)라서 그런 것일지도.


심비록深秘録 추가

후지와라노 모코우

샐러맨더(불도마뱀) 혹은 화서(火鼠불쥐)

용계열로 보이기도 하지만 카구야의 스펠카드 때문에 불쥐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듯. 영야초에서 카구야의 세번째 스펠카드가 이지와 노멀에서는 난제「불쥐의 가죽옷-침착한 마음-」(難題「火鼠の皮衣 -焦れぬ心-」)이지만 하드와 루나틱에서는 신보「샐러맨더 실드」(神宝「サラマンダーシールド」)이기 때문이다. 우선 불사조나 봉황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


스쿠나 신묘마루

된장국에 뜬 조개

무슨 조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바지락. 신묘마루의 모티브는 한치동자이며 한치는 약 3.03cm, 바지락의 평균사이즈는 2~3cm.


이바라키 카센

수정구슬에 똬리를 만 뱀

수정구슬이 여의주같이 보이기 때문에 뱀이 아니라 용일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무기일지도. 일본에도 이무기가 있던가. 중국에서는 이무기를 용의 새끼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카센이 만두머리에 도사복, 선인이라는 도교~중국풍 이미지라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듯. 비록 카센의 모티브는 일본 요괴인 이바라키도지지만().


우사미 스미레코

유령

꿈을 통해서 환상향으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갑자기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걸지도. 혹은 본래 여기에 없다는 은유의 뜻일지도 모른다.


심비록 PS4판 추가

레이센 우동게인 이나바

달토끼니까 토끼. 특이사항으로는 다른 캐릭터들은 특징적인 부분으로 옷이나 헤어스타일, 악세사리등이 남는 것에 비해 무기도 옷도 헤어스타일도 아무것도 남지 않은 그저 토끼 그 자체.


빙의화憑依華 추가

도레미 스위트

몽혼에 탄 산타 모자를 쓴 맥. 도레미 스위트의 모티브는 꿈을 먹는 환상의 동물 맥.


히나나위 텐시

메기

메기가 화내면 지진이 일어난다는 그거. 라고 해야하나 보는 그대로 비상천칙에 나온 태세성군.


야쿠모 유카리

우파루파(아홀로틀)

우파루파는 물 속에서라면 성장해도 유체상태 그대로(니오터니: 형태는 유생인 채 성적으로 성숙해지는 일. 유형성숙 혹은 유태성숙.). 유카리는 연령 미상이지만 확실하게 1000살 이상(1차 월면전쟁은 대략 천년 전이며 유카리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그러므로 유카리는 그 이상의 나이.)이나 린노스케가 말하기를 외관은 소녀이다. 동인계에서는 성숙한 누님계열로 그려지는 경우가 잦지만 영야초 엔딩장면만 보아도 어려보이는 외모이며 신작 홍마향~요요몽 캐릭터의 대략적인 키를 ZUN이 말할때 키 큼에 속해 있었는데 ZUN이 말하기를 키 큼 쪽은 10대 중후반 외모라고. 또한 우파루파의 이명은 아홀로틀인데 일본어로 쓰면 아호로틀(アホロートル). 바보(アホ) 노인(ロートル: 중국어 老頭兒를 일본어로 음차한 것)…. 동인에서 하는 농담이지만 묘하게 신빙성있다.


요리가미 죠온

아틀라스 나방


요리가미 시온

왕오색나비

정확한 소재는 불명이지만 나비나 나방은 영혼의 화신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지라 시리즈에 등장하는 괴수 버틀러 관련이라는 주장도 있다. 버틀러는 만2천년전 지구의 선주민족 코스모스들이 이룬 문명시대에 기후를 자유자재로 조종하는 기계가 발명되어 지구 생명을 위협했기 때문에 문명을 멸망 시키려 지구 스스로가 만들어 낸 괴수이다. 또한 같은 나방괴수인 모스라는 그 당시 같은 알에서 태어난 쌍둥이도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아마도 스토리 종반에 가서 요리가미 자매가 텐시와 대결하는 것에 대한 은유라고 생각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