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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타 마크로스 정보 정리(폴드).


생방송 자체도 그제였고 저도 그제 실시간으로 봤지만 일도 바빴고 TRPG 세션도 있었고 해서 지금에야 느긋하게 정리힙니다.

어차피 개인만족용이므로 그냥 주절주절 쓸 뿐입니다.



#歌マク1周年生放送 해시태그를 붙인 트윗 수와 트위치 생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트윗 RT 수를 합해 7000을 넘으면 가정석 50개와 사자자리 메달 2500개, 10000을 넘으면 가정석 100개와 사자자리 메달 5000개를 준다는 이벤트를 생방송 전에 알렸습니다.

알티수는 약 7500, 트윗 수는 정확히 통계내기 어렵지만 합해서 확실하게 만은 넘었습니다.



오늘의 프로그램

①우타마크 이벤트 정보국

②우타 마크로스 수영복 콜렉션 2018

③1주년 돌아보기

④의상 콘테스트 쉐릴 편 대상 발표

⑤추면, 출 수 있어! 댄스De컬쳐!

⑥대형 업데이트 정보 해금


방송 순서도 이 순서대로 진행됐으며 제 글도 이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이벤트 정보국은 현재 진행중인 여름이다! 수영복이다! 왈우라 페스! 에 대한 이야기라 스루합니다.



우타 마크로스 수영복 콜렉션 2018

앞에는 작년 수영복 의상이었던 프레이아의 휩슈 쿠발레, 마키나의 파스텔 썸머, 쉐릴의 핑크 히비스커스가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카나메의 메리골드가 나오고 그 이후 아직 게임 내에 실장되지 않은 신 카드 미쿠모의 수영복.


사실 이미 유출 됐었습니다.

일본 반응을 보면 일본에는 그렇게 공공연하게 유출되지는 않은 것 같은데 영미권 팬덤에서는 유출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모델링도 전부요.

방송중에는 나오지 않았는데 레이나와 밀레느 수영복도 모델링까지 완료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마크로스 프론티어 이벤트만 쭉 달려온 것과 다르게 한동안 프론티어 차례는 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근데 란카 수영복은...란카는...란카...

사실 무대 의상으로 수영복은 화려함도 없고 그닥 안좋아하는데 란카만 빼놓으면 좀 섭하잖아요.

바사라는...그...이상한 거 입고 나올 것 같은 남자라 좀...


참고로 왈큐레의 수영복은 바다의 집 콜라보 일러스트에서 입고 있던 것이고 쉐릴은 일러스트에서 입고 있던 수영복인데 밀레느와 민메이는 오리지널입니다.



미쿠모 수영복 의상명은 페어보테네.

독일어 Verbotene이며 금지, 금지된 이라는 뜻입니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할많하않...



민메이 수영복.

특수연출이 붙는다면 선셋비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벤트 곡도 선셋비치일거라 예상합니다.

그러면 좋겠네요.

플레이트 자체는 미쿠모까지는 유출됐지만 민메이는 모델링만 유출되어서 저도 처음보는데 귀엽네요.

시대가 멀어서 잘 생각 못하지만 민메이는 TVA 기준 15살입니다.

기분 착잡해지네요...

참고로 극장판 나이는 17세.

우타 마크로스에서는 미사의 계급도 그렇고 민메이 나이도 그렇고 TVA를 따르고 있습니다.



모델링.

의상명은 플루메리아 리플.



1주년 돌아보기 입니다.

여기서 9월 등장한 캐릭터가 누구인지 성우들에게 맞추게 했는데 예능이라 일부러 틀리게 말하는 거지만 구바바와 맥스가 너무 웃겼습니다.

맥스 모델링 만들어줘라.

얼굴천재 맥스(CV. 하야미 쇼)가 춤추면 여성 유저 대량 유입 꿈이 아니다.

구바바는 스테이지에서 춤추면 안보일 것 같군요ㅠㅠ



이상 2018년으로 넘어왔습니다.

도쿄 스카이트리 콜라보 등.



최신으로 넘어와서 룬삐까 추는 지크프리드.

솔직히 발키리로 춤을 춘다면 하야테가 아니라 바사라라 생각했는데...



여기부터 개발 자료입니다.

콘티부터 색 배합 그리고 완성을 보여줬습니다.



이건 마키레이.



이번달 메달교환 가능한 미셸.



개발 자료중에 카와모리 감독이 모델링에 빨간펜으로 표시해 고쳐준다고 빨간펜 선생님이라며 매번 감사하다고 했는데.

근데 그럼 카와모리 검수를 맡고도 쉐릴 모델링이 그렇단 말인가...^^...?

아니네 말을 잘못했네요 카와모리 검수를 맡았으니 쉐릴 모델링이 그렇군요.

민메이와 란카 모델링이 제일 개쩌는 이유를 납득했습니다.

그렇군요^^



카와모리 빨간펜 선생의 수정 이어서.



여기서 제일 어이가 없었던게 이렇게 이벤트 모델링도 하나하나 수정해주는거라면 우타마 로테가 그 꼴이란 걸 알았을텐데 아무 말도 안했단 말인가...^^...?

제정신인가...?

데나도 카와모리도 제정신이 아니었나...?

할많하않...


카나메가 예쁘니가 좀 진정합시다.

...카나메 웨딩 플레이트를 그렇게 내놨는데 진정하겠는지?

장난합니까?



머리도 이렇게 조금씩 수정하는 모양인데 그닥 차이 없어 보이는 건...착각인가.



발키리 모델도 수정한다고 합니다.

그으래 사실 맨처음 마크로스 작품에 참여할때는 감독이 아니라 메카 디자인이었고 지금도 메카 디자인 전부 손수 하니까 여기에 깐깐하게 구는건 굉장히 이해합니다.

근데 왜 델타 소대 전진익이죠.

델타인데 델타익하지ㅋㅋ...정작 적팀이 델타익인 아이러니

아니 걍 마크로스 프론티어 기체는 새끈하다고 생각하는데 델타는...음...델타 소대도 공중기사단도 기체 미묘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하 개발 자료는 댄스 모션.

그럴거라고는 생각했지만 역시 모션캡쳐였습니다.

하긴 오로지 기계만으로는 그렇게 격하고 쩌는 안무가 안나옵니다.

모델링도 리듬게임으로서의 채보도 엉망진창이지만 안무 하나는 개쩌는 우타마.


이하 안무 모션 액터 분의 인터뷰.

현재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상황이라 밑의 자막을 번역합니다.

+당시 들었던 걸 기억에 의존해서.


Q. 모션 캡쳐로 힘들었던 점에 대해서

실제로는 여러 캐릭터나 의상을 입는다거나 하고 추니까,

손의 위치라던가, 모든 캐릭터가

가능한 움직임으로 하지 않으면 안되어서,

그럼 점을 여러가지 생각하면서 했습니다.


Q. 실제로 안무가 캐릭터에게 반영되었을 때에 대해

최종적으로 완성 된 영상을 보고

안무를 만들었을 때와 회의에서 이야기했을 때와,

전체 배경의 이미지가 일치해서,

캐릭터가 추면 보다 한 층 더 귀엽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서부터 금단의 엘릭서.

작중에서는 실제로 댄스가 있지만 띄엄띄엄있고 전부 쉐릴이긴 하지만 등장인물이 여럿이라 하나로 합쳐서 재구성하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Q. 도구를 쓴 댄스에 대해

「금단의 엘릭서」에서는,

주사기를 마이크 대신 써서 추는 곡이라서,

실제로는 주사기는 없으니까, 유성매직을 가지고

추면서 촬영했던게 인상에 남았습니다.



Q. 여러 사람이 추는 댄스에서 고집하는 것이나 고생했던 포인트에 대해

여럿이 되어서, 한사람 한사람이 다른 개성으로 있는 듯한

안무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과

촬영할 때, 두사람의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꽤나 신경쓰이므로,

거기에 관해서는 몇번이고 다시 촬영해서 큰일이었습니다.



Q. 여러 사람이 추는 댄스에서 고집하는 것이나 고생했던 포인트에 대해

모션 캡쳐라서,

실제로 닿는게 좀처럼 안되니까,

등을 맞추거나, 손을 맞추거나 하는 건,

흉내만 내지 않으면 안되어서,

흉내로, 두 사람이 닿고 있다는 느낌이나,

그 높이를 맞춘다고 의식하는게 큰일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방송을 나마로 바로 본 원인.

쉐릴 생일 의상 콘테스트 대상.

란카 때도 도저히 신경도 쓰지 않았던 걸 고르긴 했지만 이번에도 그랬네요.

할많하않...몇번째지.

란카는 란카스럽고 굉장히 귀여운 걸로 뽑아줬는데 쉐릴은 아주 새로운 시도를 해서 조금 놀랐네요.

무엇보다 머리카락 우타마 모델링 수준으로 구현할 수 있을까 많이 걱정되구요.

최종적으로는 모델링이 나오고 감상을 말하고 싶습니다.



원본 이미지.


카와모리의 당선작을 뽑은 이유 설명: 굉장히 귀여운 것도 굉장히 세련된 것도 많았습니다만 이번엔 지금까지 쉐릴이 별로 입었던 적 없던 타입의 의상으로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버스데이의 케이크가 모티브, 버스데이 케이크...케이크를 얹고 있다거나 딸기가 모티브가 됐다거나 크림이라던가 신발에 입이 달려 있어서 케이크를 먹는 먹보가 있거나 굉장히 귀엽기도 하고 아이디어가...어쩌구 해서 지금 잘 못듣는 상황이라 기억하고 있는대로 써둡니다.

의상 이름은 슈가 베리 베이비.

굉장히 짧게 끝났습니다.

정말 기억대로 써놔서 틀린부분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심지어 세션을 진행하면서 들어서 헛소리 들은 부분 있을 듯.


접힌 글로는 데카르챠(데컬쳐)상.



개인적으로는 데컬쳐 상의 장미의 슈발리에가 예쁘네요.

나머지는 나중에 살펴볼 생각인데 혹시 보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으나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버스데이 의상 콘테스트 쉐릴 놈 편


우선은 란카 생일 의상을 구현해냈던 데나를 믿고 있겠습니다.

아니면 불 지를 뿐이다.



그 다음은 추면 출 수 있어.

야스노 키요노(카나메 안의 사람)이 울상폭발음 댄스를 가르쳐줍니다.

그리고 다 같이 춥니다.

유카타를 입고...

성우 이 무슨 극한직업...



그리고 대형 업데이트.

1. 발키리 오퍼레이션(VOP)

발키리를 원정 보내 아이템을 GET!

2. 기여움 RANK

아이템을 모아 의상을 강화&색변화!

3. 6레인 게임 추가!

새로운 리듬 게임 체감!

4. 우타마크패스가 등장!

이득 특전을 GET!


이건 우타마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이미지며 원래 순서는

1. 6레인 추가

2. 발키리 오퍼레이션

3. 기여움 랭크

4. 우타마크 패스

였습니다.


고로 이 순서로 6레인 추가.



이번 방송 게스트(영상 게스트) 나카지마 메구미.

마메구 예뻐요 마메구 귀여워요

저는 귀여운 여자에게 매우 약합니다...TMI는 제쳐두고 마메구는 엄지로 엄청난 실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니까 합니다, 6레인.

난이도는 베리하드. 곡은 성간비행.

센터도! 란카!


6레인에서는 슬라이드 노트도 추가되며 반도리나 데레의 마플과 비슷하게 꺾임 노트도 나타납니다.



풀콤보는 못했지만 스코어 SS랭크 달성했습니다.

이 때 처음 해본거라는데 이 정도면 잘했다 마메구!

스튜디오에 있는 모두가 굉장하다 강하다 라고 하는거 웃겼습니다.

이 사람들 게임 못하나 라는 생각밖에 안들었지만...


익스는 중간부터 안보여주던데 시간상 자른건지...리타이어 한 건지...

아무튼 프로듀서 분이 엄지로 될지 걱정했는데 되네요^^ 라고 하셔서 뿜었습니다.

엄지 유저 상정 안하는 우타마 강하다.


현재 저는 우타마 익스를 모조리 풀콤쳐놔서 리듬 게임 자체로서는 질려있는 상황이라 6레인 추가 아주 마음에 듭니다.

솔직히 우타마는 리듬게임으로서 너무 쉬웠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리듬게임이냐 의상 열어서 춤추는 거 보는 게임이지.


화면은 개발중인 거라고 써있어서 여기서 조금 변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다음은 발키리 오퍼레이션.

발키리를 원정보낼 수 있습니다.



파이터, 거워크, 배틀로이드 형태로 바꿔서 출격할 수 있으며 능력치가 조금씩 바뀝니다.



임무 대성공!

이라고 떴는데 이게 일정 확률인건지? 능력치만 맞추면 되는지? 무엇인지?



붉은색 확정 드랍은 임무 보상.

왼쪽에 처음보는 아이템이 있을텐데 이걸 어디다 쓰는지는 아래에서 나옵니다.

레어 드랍과 통상 드랍은 확률이 라이브와 같은 건지 아마...또 집단 연구 결과가 나오겠지요.



그 다음 캬와와 RANK!

평소 번역대로 기여움 랭크로 번역했습니다.

의상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마키나가 가희들의 옷을 강화해줍니다.

마키나 장하다! 마키나 대단하다! 마키나 사랑한다!


아무튼 기여움도가 올라갑니다.



탭은 가희 탭.

이제 막 초심자 가이드를 완성했는데 추가라니 나는 힘들다 후레쨩...내가 힘들다...케이오스 사원 죽는다...

강화 재료는 클로스 스톤.

Cloth입니다. 옷이요.

이름 완전 직관적이네요.

하긴 에피소드 오브도.


아무튼 원정에서 얻은 아이템이 이것입니다.

옷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뿅 강화를



하면!



컬러변경!

거기에! 강해진다!

의상! 효과가!


아이고 귀엽다 프레이아! 우리 애 귀엽다!



그리고 바로 플레이 갑니다.

플레이어는 스즈키 미노리(프레이아 안의 사람).

다들 스즈키 상 데키마스요^^~? 하는거 너무 웃겼습니다.

그리고 스즈키 상은 선배가 노력했기 때문에 하드로 노력합니다.

곡은 우리들의 전장.



선배가! 노력했으니까! 스즈키 상도! 노력해서! SS랭크를! 달성합니다!

하드지만!!!!!

이 사람들 정말 게임 못하는 군요...

전 검지 유저지만 엄지로 익스 풀콤보 정도는 오케이 입니다...

학생때부터 게센에서 살던 리듬게임 유저를 얕보지 마라.



마지막으로

우타마크 패스

①매일 받는 「초시공 로그인 보너스」

②전용 「초시공 가챠」 돌리기!

③게다가 특별한 아이템도 입수 가능!

●레어 업 스타

※★4, ★5의 레어리티 업 전 플레이트의 레어리티를 업할 수 있는 아이템.

※처음 구입했을 때만 「초시공 로그인 보너스」를 25회 획득했을 때,

그 후에는 「초시공 로그인 보너스」를 90회 획득할 때마다

●라이브 에테르

※요일 한정 악곡 플레이 횟수를 회복할 수 있는 아이템

④그 외에도 가희 숙련도 보너스나 플레이어 랭크 EXP 보너스 UP 등


그러니까 우타마크 패스를 구입하면 초시공 가챠 티켓같은 것도 받아서 전영 초시공 가챠를 돌릴 수 있고

처음 구입하면 로그인 보너스 25번째에 레어 업 스타를 주고 그 이후에는 90번째마다 줍니다.

반도리 해피박스 같은 거라고 해야하나 그건 스타를 주니까 이건 아이템버전 해피박스라고 해야하나...

뭐 그렇습니다.


설명하면서 레어리티 올리는게 힘들다고 설명했는데

그럼

가챠

확률을

높이쇼

이봐요

라고 생각했지만 말은 안하고...


또 여기에는 안적혀있지만 다들 프렌드 상한 수를 높여달라고 자주 하셨으므로 높인다고 했습니다.

드디어! ...는 전 프렌드 안두지만요 귀찮구요

뭐 그렇습니다.


이후에 엔딩 토크를 하고

나가시 소멘을 해먹었습니다.

왜?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그러습니다...


정보만 정리하려 했는데 정말 주절주절 잘도 떠들었군요.

저로서는 이 블로그에서는 처음인 것 같네요. 아마도.

읽어주셨다면 감사합니다.

추가되면 초심자 가이드를 빨리 업데이트 하자고 다짐하며 즐거운 플레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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