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마크로스 정보 정리(폴드).


집념의 조형,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실현되었는가?

카츠타 테츠야 2018년 10월 15일 12:00


11월 23일 발매 예정

1회 : 5800엔(세금 포함)


BANDAI SPIRITS 로또 이노베이션 사업부는 11월 23일부터 이치방쿠지의 새로운 브랜드 「FIGURE SPIRITS KUJI(피규어 스피릿츠 쿠지)」를 발매한다. 가격은 1회 5800엔(세금 포함).


기존 이치방쿠지는 1회 500엔에서 1000엔으로 판매하고 있지만 이 「FIGURE SPIRITS KUJI」는 1회 5800엔(세금 포함)으로 지금까지 없던 가격. 라인업도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인 이치방쿠지와는 달리 이쪽은 3종의 피규어 만으로 구성 된 쿠지다.


이번 피규어 용 일러스트는 「마크로스F(프론티어)」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한 에바타 리사 씨가 이번 쿠지를 위해 새롭게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그렸고, 그것을 약 20cm의 하이퀄리티 스케일 피규어로 재현했다. 일러스트는 무시무시한 정보량을 가지고 있지만 피규어는 그 일러스트를 집념의 조형과 채색으로 재현한다고 한다.


「FIGURE SPIRITS KUJI」는 최고의 쉐릴 피규어를 만들기 위해 태어난 브랜드라고 개발팀의 노조에 요코 씨는 말한다. 그리고 이 새로운 쿠지를 어떻게 판매해 나갈지 비즈니스 모델에서도 다양한 시책을 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는 개발팀의 노조에 씨와 영업팀의 츠지 에이이치로 씨에게 「FIGURE SPIRITS KUJI」이기 때문에 가능한 피규어 표현, 향후의 시책과 전망을 들어봤다.


A상: 10th 애니버서리 Crimson Scarlet Queen 쉐릴 놈 피규어

B상: 10th 애니버서리 Royal Blue Queen 쉐릴 놈 피규어

C상: 10th 애니버서리 쉐릴 놈 피규어



최고의 쉐릴 피규어를 만들기 위해 설립 된 새로운 브랜드

맨 처음 「어째서 『FIGURE SPIRITS KUJI』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었는가?」라는 질문을 했는데 노조에 씨는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려 한 것이 아니라, 우선 “쉐릴 피규어”를 고퀄리티로 표현하기 위한 포맷이 필요했던 겁니다」라고 답했다. 「이런 규격의 제품을 만들자」가 아니라 「이 쉐릴 피규어를 내기 위해서는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밖에 없다」라는 것이 「FIGURE SPIRITS KUJI」가 탄생한 이유라는 것이다.


BANDAI SPIRITS 로또 이노베이션 사업부 개발팀 치프 노조에 요코 씨


2018년은 애니메이션 「마크로스F(프론티어)」의 10주년이다. 그 10주년을 기념하는 상품으로 쉐릴의 리얼한 피규어를 내고 싶다, 는 것이 첫 스타트였다. 「리얼하고 정교한 피규어라는 것은 현재의 가격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안에서 로또 이노베이션 사업부라면 어떤 피규어를 내놓을 수 있을까, 라는 것이 스타트 였습니다」라고 노조에 씨는 말했다.


그 피규어 용으로 「마크로스F」의 캐릭터 디자인을 담당하는 에바타 리사 씨에게 받은 오리지널 일러스트가 이번의 일러스트다. 과거의 「마크로스F」의 이치방쿠지는 다양한 상품을 내놨었지만 피규어 용으로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받은 것은 처음이라는 것이다. 그 일러스트의 정보량은 무척이나 무시무시하다.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의 특징인 의상의 세세한 부분도 디테일이 굉장히 기합이 들어가있다.


[에바타 리사 씨의 일러스트]


섬세한 터치의 일러스트이면서 10주년을 기념한 고져스한 분위기의 왕관, 망토, 퍼프 소매라는 호사스러운 이미지가 눈에 들어온다. 그리고 스타킹과 옷에 그려진 장미 디자인, 투명한 리본, 목 부근을 장식한 펜던트, 머리카락에 감겨진 체인 같은 머리장식, 복잡한 무늬가 그려진 어깨에 건 장식띠……등등 「정말로 이걸 재현할 수 있는 건가?」라고 할 정도로 그려넣어진 치밀한 정보량에 압도되어 버린다.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를 어떻게 입체화 하는가, 노조에 씨는 원형사와 면밀하게 논의해 나갔다. 「일러스트를 그대로 입체화 한다!」라는 점이 특히 집념했던 부분이라고 한다. 실제 피규어를 보면 에바타 씨의 호사스러운 일러스트를 세세한 부분까지 충실하게 재현한 그 조형에 압도된다. 복잡한 머리모양은 부분에 따라 칠해져 있고, 나비 날개 모양의 머리 장식은 클리어 파츠가 사용되었다. 소매와 망토는 도색으로 인해 음영이 강조되고 벨트 버클의 장미 조형도 섬세하다.


스타킹이나 장식띠에 그려진 장미 디자인, 하이힐의 섬세한 조형에도 홀려버린다. 세세하게 체크 하면 재차 감탄하게 되는 것은 스커트 부분이다. 투명한 소재에 금색 도료가 들어가 있고 그라데이션 도색으로 복잡한 일러스트를 정확히 재현하고 있다. 클리어 소재의 하트 모양의 받침대에도 일러스트와 같은 도색이 담겨있다. 상품은 이 견본보다 한층 더 다듬어진다고 한다.


이번에는 채색 견본을 앞에 두고 이야기를 들었다. 어느 쪽도 그 일러스트의 재현도, 그리고 조형의 섬세함에 감탄하게 된다. 상품은 한층 더 다듬어진다고 한다


A상은 붉은색, B상은 푸른색이 메인 컬러다. 붉은색과 푸른색은 분위기가 전혀 다르다. 푸른색은 드레스가 검은색이 되어 단번에 존재감이 늘어났다. 스타킹에 감싸인 다리의 분위기, 벨트 부분의 자색 장미……검은 장갑도 시크한 분위기다. 스커트의 금색 도료는 칠흑의 우주에서 빛나는 별들을 연상시킨다. 입체물을 나란히 비교해보면 「장미는 붉은색 쪽이 화려한 것 같다」, 「스커트의 그라데이션은 푸른색 쪽이 우주의 분위기가 나오는군」등 인상이 달라 흥미롭다.


인터넷에서의 평도 「A도 좋지만 B도 좋네」라며 양 쪽 다 인기라고 한다. 세세한 부분까지 체크하고 싶어지며, 세세한 부분을 체크할 때마다 새로운 발견이 있는 그런 피규어다. 「FIGURE SPIRITS KUJI」에서는 거기에 더해 C상이 준비되어 있다. C상은 A상의 망토를 벗긴 버전이다.


얼굴 조형은 물론 머리카락에 얽힌 사슬 같은 머리 장식, 나비형태의 머리 장식, 목 장식 등 그 섬세함에 홀려버린다

벨트의 장미 장식, 무늬가 그려진 장식띠, 장미가 디자인 된 가터벨트, 섹시하면서도 조형의 섬세함에도 놀라게 된다

스커트의 클리어 파츠와 그라데이션 도색의 표현력

망토는 채색으로 인해 주름 모양이 강조되어 있다

스틱과 구두 조형에도 힘이 들어가있다

푸른색은 옷, 소매, 스타킹, 스커트, 머리 장식……대부분의 색이 붉은색과 다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스커트. 클리어 소재에 그라데이션이 있는 검은색으로 도색되어 있으며 금색이 흩뿌려져 있어 우주와도 같은 분위기다.


현재는 C상의 정면은 공개되어 있지만 최고의 판매 포인트인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 노조에 씨는 C상에 관해 「피규어의 등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했다. 이쪽의 등 사진도 가까운 시일 내에 공개 예정이라고 한다. 쉐릴은 노출도가 높은 섹시한 의상도 선호하는 캐릭터다. 망토를 벗기면 훨씬 더 섹시한 분위기가 난다. 망토에 숨겨진 엉덩이도 포인트라는 것이다.


확실히 듣고보니 망토와 커다란 소매가 있는 의상이지만 드레스 자체는 신체의 선을 확실히 드러내고 있다. 또한 스커트는 허리에 둘러져 있지만 다리는 확실히 나와있어 허벅지와 가터벨트가 요염하다. 쉐릴다운, 꽤나 섹시한 코스튬이라고 할 수 있다. 망토를 벗겨 등을 보고싶다, 라는 마음도 샘솟는다.


「FIGURE SPIRITS KUJI」는 A상, B상, C상 총 3종이다. 쿠지 1회로 어느 한가지의 피규어가 반드시 당첨된다. 컬러링이 다른 A, B에 망토를 벗긴 C를 추가하여 어떤 상이라도 "당첨 느낌"을 내는 것을 신경썼다고 한다. 확실히 섹시함이 늘어난 C상도 크나 큰 매력이다. 물론, C상의 망토를 벗긴 일러스트도 나중에 공개 예정.


각도를 바꾸면 다양한 발견을 할 수 있다


「에바타 씨가 그리는 쉐릴은 매번 의상에 따라 얼굴도 분위기도 크게 변합니다. 이건 『마크로스F』의 또 한 명의 가희 란카와 큰 차이입니다. 란카는 어느 정도 공통된 분위기가 있습니다만, 쉐릴은 정말로 그림에 따라 다릅니다. 그 분위기를 재현하는 것이 큰일이었습니다」 라고 노조에 씨는 말했다.


에바타 씨의 강한 집념이 느껴지는 포인트로는 「쉐릴 눈의 동공」이라고 한다. 일러스트를 확대하면 쉐릴 눈 속의 검은 부분이 하트 모양을 하고 있다. 일러스트를 확대해보지 않으면 알지 못하는 포인트지만 피규어에서도 이 요소는 재현한다. 이렇게 쉐릴 피규어는 세밀한 부분을 보면 볼수록 만든 사람의 집념이 느껴지는 것이다.


일러스트 확대, 눈동자가 하트마크다


또한, 「앉아있는 쉐릴 피규어도 만들고싶었다」라고 한다. 노조에 씨는 지금까지도 쉐릴 피규어를 다루고 있지만 앉아있는 쉐릴 피규어를 약 20cm의 커다란 사이즈로 표현하고 싶다, 라는 생각을 이 피규어로 실현한 것이다.


피규어의 감수는 「마크로스F」 총감독을 맡은 카와모리 쇼지 씨가 담당하고 있다. 그 풍경도 가까운 시일에 공개 예정이라고 한다.


본 상품의 발매일은 11월 23일, 이 날은 쉐릴의 생일이다. 이 기념해야만 하는 날에 발매한다, 라는 것도 집념 포인트라고 한다. 다음 장에서는 「FIGURE SPIRITS KUJI」라는 새로운 상품을 어떻게 판매 할 것인가 라는 영업전략의 재미와, 패키지, 매장에서의 전시 방법도 들을 수 있었다.


높은 가격의 쿠지, 하이 퀄리티 피규어를 받아들이게 하기 위한 시책도

어떻게 하이 퀄리티 피규어를 제작하고 판매 해 나갈것인가. 노조에 씨는 퀄리티와 함께 가격도 올라가고 있는 피규어 업계 속에서 고가의 피규어에 지지 않는 퀄리티의 피규어를, 로또 이노베이션 사업부의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세상에 내놓고싶다, 그것을 위해 설정한 것이 1회 5800엔(세금 포함)이라는 가격이라고 한다.


「영업 쪽에서는 할 수 있는 한 가격은 제한하고 싶었습니다. 지폐 한 장으로 계산이 끝나는 것이 고객이 사기 쉬운 가격입니다. 5000엔 이라면 만엔 지폐로 2번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든 낮출 수 없나, 100엔, 200엔이라며 논의해 지금의 가격이 됐습니다」 라고 영업의 츠지 씨는 말했다. 「개발팀으로서는 약 20cm의 크기로 내고 싶다, 퀄리티를 지금까지의 이치방쿠지와는 확실히 다른 것으로 하고 싶다. 어떻게 해서도 1회 5800엔(세금 포함)으로 가고 싶다는 논의를 1개월 이상 했습니다」라고 노조에 씨는 그 회의의 어려움을 말했다.


BANDAI SPIRITS 로또 이노베이션 사업부 영업팀 매니저 츠지 에이이치로 씨


「FIGURE SPIRITS KUJI」라는 새로운 브랜드도 설립,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다. 이 또한 과감한 전략이다. 기존의 「이치방쿠지」라는 브랜드가 아니다, 라는 선언을 한 것이다. 노조에 씨는 「FIGURE SPIRITS」라는 브랜드로 하고 싶다고 했지만 어떻게 해서도 「쿠지」는 붙이도록 츠지 씨에게 설득당했다고 한다. 완전히 새로운 것이라고 어필하고 싶은 노조에 씨와 대립하여 츠지 씨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유저에게, 도매상에게, 판매점에게 친밀감을 가지게 해, 새로운 브랜드를 받아들이게 하는가 다. 두 사람의 생각은 양 쪽 다 이해 할 수 있다.


츠지 씨와 노조에 씨는 「이 새로운 브랜드를 어떻게 받아들이게 할 것인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원래 피규어는 무채색 시제품을 공개하고 신제품임을 어필하지만 「FIGURE SPIRITS KUJI」는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채색 된 쉐릴의 시제품이 나올 때 까지 그 존재를 밝히지 않고 화려한 피규어를 갑자기 보여줌으로써 임팩트를 노린 것이다. 「이 퀄리티의 피규어를 1회 5800엔(세금 포함) 쿠지로 확실하게 가질 수 있는 건가」라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유저만이 아니라 유통 업체와 판매점에게 가져다 주는 것에 유의했다고 한다.


유통 경로도 생각했다. 기존처럼 편의점 중심으로는 가격이 걸림돌이 된다. 서점이나 프라모델 가게, 하비샵과 양판점의 완구 매장 등 가격대가 높은 상품도 판매 할 수 있는 매장으로 한정 해, 출하수를 어느 정도 조정해서 비즈니스를 진행하기로 했다.


「피규어를 구입하는 고객은 가격 감각도 이치방쿠지의 고객과는 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과자를 사는 김에 쿠지를 한다, 라는 게 아니라 쉐릴의 피규어가 가지고 싶으니까 쿠지를 한다, 그런 고객을 상정하고 있습니다. 1회 5800엔(세금 포함)은 피규어 1개 가격으로서는 싸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피규어를 산 적이 없더라도 쉐릴의 이 피규어는 갖고싶어, 그런 가격으로 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츠지 씨는 말했다.


패키지 시작품. 일러스트가 배치되어 피규어와 비교된다


새로운 피규어 쿠지로서 로고도 새로 만들었다


판매점 대상의 시책으로는 「자세한 것은 점원에게 문의해주세요」라는 문구를 넣은 전단지 데이터를 만들고 거기에 판매점이 문구를 쓸 수 있는 공간도 준비했다. 서적이라면 관련 서적을, 완구 매장이라면 관련 완구를 어필, 섬세한 점원이라면 신경 쓴 문구가 들어간다. 그리고 문의 할 계기를 만듦으로써 유저만이 아니라 판매점에도 상품의 인지도를 높여 나간다. 광고지에는 물론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도 배치, 그 일러스트를 피규어로 재현했다는 것을 인상에 남긴다.


피규어 상자에도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를 프린트 해서 그 호사스러운 분위기를 주장한다.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이 패키지 뿐. 패키지에도 어떻게 해서든 가치를 주고 싶었다고 한다. 이처럼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아 판매되는 것이다.


「FIGURE SPIRITS KUJI」는 물론 이 쉐릴 피규어로는 끝나지 않는다. 원페스에서는 제 2탄으로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의 아케미 호무라 피규어를 전시하고 있다. 물론 쉐릴과 함께 「마크로스F」의 란카 리도 기대하고 싶은 부분이다. 이번 시도의 반향으로 한층 더 확대해 나갈 조짐이 보여진다고 한다.


만들고 싶은 것을 추구하면서도 확실하게 비즈니스로서 성립할 것을 유의해 나간다. 두 사람의 이야기에는 프로페셔널한 의지가 전해져 온다.


마지막으로 유저에게 보낼 메시지로 노조에 씨는 「이번 『FIGURE SPIRITS KUJI』는 제 개발인생의 모든 것을 쏟아 부어 만들어냈습니다. 항상 고객분을 놀라게 만드는 것, 감동하게 만드는 것, 제 상사분에게 팀에 배속되고 나서 줄곧 배웠습니다. 그 생각을 이번에 제대로 담아냈다고 생각합니다. 구매하시는 고객분을 결코 후회하게 하지 않습니다. 부디 11월 23일, 매장에서 이 쿠지를 사서 쉐릴을 손에 넣어 주세요」라고 말했다.


츠지 씨는 「고객 분에게 두근두근함을 전하고 싶고, 그렇기에 저희들은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고객분이 웃는 얼굴이 되고, 상자를 열 때 놀라고, 기뻐해주신다면 그것을 제일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유저에게 말을 전했다.


「어쨌든 최고의 쉐릴 피규어를 만들고 싶다」, 그 마음은 우선 에바타 씨의 일러스트에서 강하게 전해져 온다. 투명한 나비 머리 장식, 장식이 얽힌 머리, 그라데이션이 칠해진 투명한 스커트에, 복잡한 무늬가 그려진 가터벨트에 장식띠……호사스럽고, 섬세하고, 무시무시한 정보량의 일러스트, 이걸 정밀하게 입체화 한다, 는 것은 정말로 놀랍다. 그리고 원형사는 거기에 응해 공장 생산품에서도 그 퀄리티를 실현시키려 하고 있다.


쿠지의 피규어는 평범한 피규어와는 또 다른 비즈니스다. 이번에는 영업관점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어떻게 마음을 담아 만들고 그것을 팔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는가, 비즈니스라는 관점을 제대로 가지면서 새로운 것을 해나간다. 다음에는 어떤 것이 태어날지도 기대된다.


(C)2009,2011 ビックウエスト/劇場版マクロス F 製作委員会

728x90
반응형
LIST